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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계획
작성자 광혜원중학교 등록일 22.06.08 조회수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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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계획

 

 

1. 추진 근거

.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4(교원능력개발평가) 18조 내지 제23

18(교원능력개발평가) 교육부장관 및 교육감은 법 제37조부터 제42조까지의 규정에 따른 연수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매년 유아교육법2조제2호에 따른 유치원 및 초ㆍ중등교육법2조에 따른 학교에 근무하는 교원의 능력을 진단하기 위한 평가(이하 "교원능력개발평가"라 한다)를 하여야 한다. [개정 2017. 2. 22.]

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원 상호 간의 평가 및 학생ㆍ학부모의 만족도 조사 등의 방법으로 한다. [전문개정 2013. 7. 15.]

. 충청북도교육청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에 관한 규칙

. 대법원 판례(2013.5.23) 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국가사무

.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관한 훈령 제320(2021.1.1. 일부개정)

. 2022.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계획 (2022.4.20.)

2. 추진 중점

. 평가 방법(평가 참여자) 조정

-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단위학교교원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조사만 실시하며, 동료교원평가는 미실시

. 만족도조사 접근성편의성 지원

-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위한 모바일 웹페이지 구축제공을 통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학생학부모가 만족도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

- 학부모 만족도조사의 경우 대상 교원 중 참여자(학생, 학부모)가 희망하는 교원에 대해서만 만족도조사 참여 가능하도록 시스템 정비

- 평가 참여자가 교원의 교육활동 자료를 참고하여 만족도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하여 교원의 전반적인 교육활동 내용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고 교원과의 공감대 확보

. 평가부담 완화

- 욕설, 성희롱 문구 등이 포함된 서술형 문항 답변에 대한 필터링 시스템을 적용하고, 해당 답변이 교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여 교권 침해 예방

- 능력개발계획서 작성, 제출 면제 및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공 방식 다양화

- 평가 결과 활용 맞춤형 연수 자율 운영을 통해 결과 활용에 대한 부담 경감

. 제도 운영 절차 간소화

- 교원능력개발평가 평가관리위원회 심의 사항을 학교 내 다른 위원회에서 심의할 수 있도록 하여, 단위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구성 및 심의 사항 축소 등 운영 기준 완화

-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사항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음 (중등교육법32조제1,유아교육법19조의41)

- 학생·학부모 참여를 권장하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무리한 운영을 하지 않도록 유의

- 교원의 수업, 생활지도 등에 대한 NEIS 예시 평가문항을 마련하여 탑재 예정

. 결과 활용

- 교원은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자기성찰 및 피드백 자료로 활용

. 기타사항

- 2022년 시스템 개선 사항을 반영한 시스템 사용자 설명서(매뉴얼)’ 배부 예정

- 본 계획의 별도 안내 사항(훈령적용면제 등) 외에는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4장과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관한 훈령, 충청북도교육청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에 관한 규칙에 따라 평가 운영

3. 목적

. 교원능력개발평가를 통해 교원에게 자기성찰 및 피드백 기회를 제공하여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과 동시에 학교 일상의 회복 추진

. 오미크론 상황의 장기화로 인한 학교 방역, 안정 상황을 고려하여, 가능한 교원 및 단위학교의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대한 부담을 완화

4. 세부 추진 계획

. 평가 대상

평가 대상

해당 교원

기타

1

관리자

교장, 교감

2

교사

교과교사 30

(휴직을 대체한 기간제 교사 포함)

특수교사 1

영양교사 1

보건교사 1

전문상담교사 1

<제외 대상>

원어민교사

순회교사(3)

. 대상자별 평가 영역 · 요소 · 지표

교장.교감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조사) 지표

교 장

교 감

학교경영

학교교육계획

학교 경영 목표 관리

교육과정 편성. 운영

창의ㆍ인성 학생관리

학교경영목표관리 지원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원

학사업무관리

교내장학

교실수업개선

자율장학운영

교실수업개선 지원

자율장학 지원

교원인사

교원인사관리

인사업무 수행

시설관리 및 예산운용

시설 관리

예산 편성.집행

일반교사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조사) 지표

학습지도

3요소 8지표

수업준비

교과내용 분석

수업계획 수립

수업실행

학습 환경 조성

교사의 발문

교사-학생 상호작용

학습 자료 및 매체 활용

평가 및

활용

평가내용 및 방법

평가결과의 활용

생활지도

3요소 7지표

상담 및 정보제공

개별학생 특성 파악

심리상담

진로· 진학 지도

문제행동예방 및 지도

학교생활 적응 지도

건강. 안전지도

생활습관 및 인성지도

기본생활 습관 지도

인성지도

특수 및 비교과 교사

구분

특수 교사

보건 교사

영양 교사

전문상담 교사

1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

학교보건 기본계획

영양교육 및 식생활 지도

연간계획 및 홍보

2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

학생건강검사

식생활 정보제공 및 상담

실태분석 및 활용

3

교수학습 전략수립

질병예방관리

조리실 종사자 지도 및 감독

상담전략 수립

4

수업의 도입

응급환자관리

식재료 공급업체 지도 및 감독

개인상담

5

교사의 발문

일반 건강 및 의료상담

시설 및 기기 관리

집단상담

6

교사의 태도

요양호 학생관리

검식 실시 및 식품 위생 관리

사이버상담

7

교사-학생 상호작용

보건교육계획

영양소 및 열량 분석

추수지도

8

학습 자료의 활용

보건교육운영

맛과 다양성

연계지도

9

수업의 진행

보건교육평가

식재료의 예산 편성. 집행

10

학습정리

식재료 검수기준 이행

11

평가내용 및 방법

12

평가결과의 활용

13

개인문제파악 및 창의.인성 지도

14

가정연계지도

15

진로진학지도 및 특기적성 지도

16

기본생활지도

17

학교생활적응지도

18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관련 지표

. 평가 종류 및 참여자의 구성

평가 종류

대상자

평가참여자 범위

선정방식

학생만족도

조사

교장, 교감

학생 참여하지 않음

-

교사

-소속 학교 교사로부터 지도를

받는() 학생

- 담임에 대해 해당 학급 학생

- 교과(전담)교사, 비교과 교사

등에 대해 지도를 받는() 학생

-학교규모나 학년 및 교과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

운영계획으로 구체적

참여범위 결정

대상 교원 중 학생 본인이 희망하는 교원에 대해서만 만족도 조사 실시

학부모 만족도 조사

교장, 교감

학부모 전체

대상 교원 중 학부모 본인이 희망하는 교원에 대해서만 만족도 조사 실시

교사

교사로부터 지도를 받는() 학생의 학부모

- 담임에 대해 해당 학급 학부모

- 교과교사 등에 대해 지도를 받는() 학생의 학부모

. 평가 문항 구성

1) 학교장이 위 평가영역.요소.지표에 따른 소속 교사의 평가문항을 결정하며, 개별교원 특색교육활동 문항 추가 가능

2) 평가문항 결정시 사전 의견 수렴 및 평가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

3) 담임교사와 교과(전담)교사의 평가문항 구성 차별화 권장

4) 자유서술식 문항은 공통문항 및 자율문항으로 구성

. 평가 방법

1) ·중등교육법30조의4와 제30조의5에 따라 교육정보시스템 사용(PC, 모바일)

2) 평가지표별 5단척도 체크리스트 문항과 자유서술식 응답 방식 병행으로 객관성을 확보함

3) 5단 척도 평어로 구분하여 정의적·주관적으로 응답

척도

평 어

판 단 기 준

5

매우그렇다

해당 평가지표에 대해 탁월한 능력 및 지식이 있으며, 수행 수준이 매우 높고 전문적이어서 타의 모범이 된다.

4

그렇다

해당 평가 지표에 대해 자신감이 있으며, 수행 수준이 높다.

3

보통이다

해당 평가 지표의 능력, 지식, 수행 수준 등이 보통이다.

2

그렇지 않다

해당 평가 지표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수행 수준이 미흡하다.

1

매우 그렇지 않다

해당 평가 지표에 대해 자신감과 수행 수준이 매우 미흡하다.

4) 모바일 웹페이지 구축을 통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실시(학부모 만족도 조사 실시를 위한 종이설문지 처리 업무 폐지)

. 평가관리기구구성

1) 평가관리위원회

성명

성별

구분

직책

비고

1

OO

위원장

평가관리자

2

OO

교원 위원

교무부장

3

OO

교원 위원

교육과정부장

4

OO

교원 위원

평가실무자

5

OO

학부모 위원

학부모회 감사

6

OO

학부모 위원

학부모회 2학년 대표

7

OO

학부모 위원

학부모회 회원

2) 단위학교 학부모 컨설팅 위원

성명

성별

구분

직책

비고

1

OO

학부모 위원

학부모회 감사

2

OO

학부모 위원

학부모회 2학년 대표

3

OO

학부모 위원

학부모회 회원

. 평가 세부 활동 추진 일정

기 간

운 영 내 용

5

~

8

1) 평가 실무자 지정 (업무 분장)

2)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운영 규정 수립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3)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구성 및 임명장 수여

(교원위원-교무회의, 교원 이외의 위원-학운위 및 학부모회)

평가 실무자는 회의자료, 위촉장, 서약서, 관리위원 연수 자료 등을 준비

4)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계획 수립 및 연수

- 협의회를 통해 잠정 결정된 기본 방침을 토대로 평가 시행의 기본 방향을 수립

- 포함될 주요 내용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기본 방향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내용 및 절차

평가 및 조사 문항

평가 참여자

결과 처리 및 활용

- 평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확정함

5)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방법 협의

- 각종 정보 제공 방안, 수업공개, 참여 방법 등

6) 평가지표 및 문항 선정(교원, 학생, 학부모 참여)

7) 연수 및 홍보용 자료 배부

교원 연수 - 추진 일정, 참여 방법, 수업 분석 및 평가 방법

학생· 학부모 연수 - 추진 일정, 참여 방법, 평소 관찰 및 정보 수집 방법

9

~

11

1) NEIS 교원능력개발평가 온라인시스템 실행 기초 작업 완료

- 참여자별 대상자, 설문지 연결 등

2) 교원연수용학생교육용학부모홍보용 자료 제작 및 배부

- 공정한 평가 및 만족도조사 방법

- 세부 실시 일정 및 응답 방법 중심

3)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연수

- 공정한 참여 및 실제 응답 방법 중심

4) 교육 활동 계획·소개자료 및 실적 제시

5)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실시 및 참여 유도

-학생에 의한 수업 만족도 조사 실시 (2022.11.01.~11.11)

-학부모에 의한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실시 (2022.11.01.~11.11)

* 만족도 실시 기간은 9월에 추후 조정 가능

12

~2022.

2

1) 평가 종료 및 평가결과 처리

2)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통보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적용 (비밀보장)

3) 학교 평가결과 공유 및 보고서 작성 (내부결재 후 학교 자체 보관)

4) 각종 평가결과물 원본 보존 기한에 맞게 보관

5) 평가결과 활용 개인별 자율연수 참여 지원 및 컨설팅

6) 2022학년도 운영성과에 따른 차기 연도 계획 수립

.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의 산정 및 통보

- 학교장은 개별교원에게 평가 종류별 결과표와 개인별 합산표를 통보하고 교원이 열람 신청 시 원자료* 열람 가능

* 평가지표의 5단 척도별 응답 결과 및 자유서술식 내용 포함

2) 평가 결과 처리

교원은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자기성찰 및 피드백 자료로 활용

위학교는 교원 전문성 지원 계획 및 차년도 교육계획 수립 등에 참조활용

능력개발계획서 작성제출 및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활용 맞춤형 연수(지표별 연수능력향상연수) 면제

평가관리자는 운영결과 보고서(결과활용지원계획 포함)를 작성하여 학교장 및 교육감에게 제출

정보공시: 학교장은 학생 및 학부모만족도조사지, 교사에 대한 교원능력개발평가 등의 결과(학교 평균값)를 다음해 4월말까지 학교 정보공시 사이트에 공개

. 연수 및 홍보 계획

1) 교원에 대한 연수

연수 전에 평가 시행계획을 배부하여 내용을 숙지하도록 함
평가 요소 및 지표, 그리고 평가문항의 평가기준을 충분히 숙지하여 공정한 평 가자의 책무를 다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도록 함

평가 시기와 평가 문항을 사전 고지함

2) 학생에 대한 홍보

응답에 필요한 사전 정보 축적을 위하여 만족도 조사 문항을 사전에 안내함

학년별 또는 학급별로 담임교사 등이 사전에 준비된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함

평가의 중요성과 평가에 따른 유의사항 등을 학교ㆍ학급 게시판, 학교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여 안내함

3) 학부모에 대한 홍보

학부모총회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용 연수 자료를 배부하고 교사 능력개발평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함

불참한 학부모에게는 학교 홈페이지 자료 게재, 가정통신문, SMS 등을 통해 평 가 계획 등을 자세히 알림

학부모 연수는 되도록이면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계획을 토대로 학부모총회, 학 교 공개의 날에 실시함

5. 기대 효과

. 학생의 측면

1년 동안의 연수를 통해 수업의 전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교육의 주체로서 당연한 일임을 주지하고 점차 학생들은 책임 의식을 가지고 평가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며 자신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그러한 의견을 반영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찾을 수 있을 것임

. 학부모의 측면

처음에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낯설어 하고, 심지어 몇몇 학부모는 평가에 참여한다는 사실 자체를 부담스러워 할 수 있으나 다양한 연수와 설명회를 통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게 되며 교육주체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게 될 것임

. 교사의 측면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실시함으로써 많은 교사들이 공개수업과 협의회, 동아리 활동 등에 임하면서 초심의 열정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고 특히 교사들은 학교 외부와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의 입장을 잘 이해함으로써 학부모와 학생들이 바라는 학교의 모습이 실제 교사들이 지향하는 모습과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임

. 관리자의 측면

학교장은 학교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현장에서 움직이는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이해와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함. 이를 위해 교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학교 경영에 반영하는 노력을 할 것이며 또한, 예산 편성.집행에 대한 투명성 확보와 교원과 학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 개선에도 노력하게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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